50년 만에 2001년 칸 영화제 경쟁 부문에 초청된 미국 애니메이션 '슈렉'
2001년 7월 6일 국내 개봉한 애니메이션 영화 '슈렉'은 제작비 6천만 달러로, 월드 박스오피스 기준 4억 8천4백만 달러 대흥행 수익을 기록합니다. 3D 애니메이션 그래픽이 돋보이는 드림웍스의 작품입니다. 20년이나 지난 애니메이션이지만 지금 봐도 이질감 없이 시청할 수준의 그래픽입니다.
녹색 괴물 슈렉의 이야기, 시작합니다.
슈렉의 일과
슈렉은 자신의 거처 늪에서 진흙탕 목욕을 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저녁, 늪지대 마을 사람들은 횃불과 쇠고랑을 들고 녹색 괴물 슈렉을 습격할 계획을 세웁니다. 그 시각 슈렉은 폭도들을 알아차리고 집에 있는 시늉을 하면서 몰래 그들을 뒤쫓아갑니다. 놀라게 해주며 주민들을 쫓아냅니다.
슈렉과 당나귀 동키의 만남
다음날, 동화 속 캐릭터들을 거래하는 곳에서 한 노파가 말하는 당나귀 '동키'를 데리고 나옵니다. 하지만 동키는 그곳에서 입도 뻥끗하지 않고. 난동을 피우고 달아나다가 슈렉에게 부딪힙니다.슈렉은 경비병들을 쫓아내고, 동키와 슈렉은 함께 다니기 시작합니다.
슈렉의 집으로 간 그 둘, 홀로 저녁을 먹던 슈렉은 이상한 기운에 주위를 살펴보는데 동화 속 주인공들이 하나 둘씩 나타나기 시작하며 슈렉의 거처 주변으로 동화 속 주인공들이 인산인해를 이루었습니다.
동화 속 주인공들이 슈렉의 늪지대에 모인 이유는 '파콰드 영주'가 왕국 '둘락'을 어지럽힌다는 이유로 동화 속 주인공들을 현상 수배령을 내린 것이었습니다. 이로 인해 슈렉과 동키는 얼떨결에 둘락으로 향합니다.
피오나 공주 구출 작전
파콰드 영주는 왕이 되기 위해 동화 나라를 대표하는 공주 중 '피오나'를 선택합니다. 파콰드는 가장 강한 기사들을 소집해 공주 구출 작전에 참전시킵니다. 한편, 둘락에 도착한 슈렉과 동키는 우연히 가동한 마을 소개 주크박스를 보다 파콰드 영주 앞까지 가 버립니다. 경악한 마을 사람들과 파콰드, 파콰드 영주는 기사 자격을 얻을 수 있는 조건으로 슈렉을 죽이라는 명령을 내립니다.
너무나도 힘이 센 슈렉을 본 파콰드는 슈렉에게 기사가 되어 피오나 공주를 구해주면 늪지대를 돌려놔주겠다는 제안을 합니다. 제안을 받아들인 슈렉은 동키와 함께 피오나 공주가 갇힌 성으로 여행을 떠납니다.
동키의 실수로 그 성을 지키는 용을 깨우게 되고, 피오나를 급하게 구한뒤 자신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한편, 피오나는 백마탄 왕자님을 기대했지만, 괴물 같은 슈렉의 모습에 큰 실망을 했지만 반강제적으로 파콰드 성으로 향합니다. 그날 밤을 보내기 위해 그들은 한 동굴 안으로 들어갑니다.
슈렉의 근심
그날밤, 슈렉과 동키는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다 슈렉은 자신의 고민을 말합니다.
오우거인 그는 마을 사람들의 위험 대상이자 무서움 대상이지만, 슈렉 본인은 외롭고 사람들이 그저 괴물로 자신을 생각하는 것에 괴롭다고 동키에게 고백합니다. 이때 동굴 속에서 피오나가 우연히 이 모습을 지켜봅니다.
피오나 공주의 비밀
여정을 계속하던 그들 앞에 '로빈 후드와 그 일당'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피오나의 무술 실력으로 탈출한 슈렉과 동키는 털털하고 터프한 공주의 모습에 반하게 됩니다. 그들은 그렇게 점점 더 가까워집니다.
어느덧 파콰드 성이 보이는 마지막 밤, 동키가 피오나 공주의 비밀을 우연히 알아차립니다.
밤마다 숨었던 피오나는 사실 낮에는 아름다운 공주의 모습이지만 밤마다 오우거의 모습으로 변하는 저주에 걸렸던 것이었습니다. 밤마다 피하고 숨는 공주를 위해 동키는 진정한 모습에 대해 충고합니다.
슈렉은 피오나에게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기 위해 해바라기를 손에 쥐고 다가가다, 동키와 피오나의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피오나는 밤마다 자신이 오우거로 변하는 모습을 괴로워한 것인데, 이걸 슈렉 자신의 모습을 피오나가 경멸하는 것으로 오해하게 듣고 서로의 마음은 엇갈리게 됩니다.
다음날, 서로의 오해로 인해 피오나는 파콰드 성으로 슈렉은 동키와의 마찰로 인해 홀로 땅문서를 들고 늪지대로 향합니다.
동키가 찾아와 충고와 조언을 해주고, 오해가 풀린 슈렉은 동키에게 사과한 뒤 동키와 함께 용을 타고 파콰드 성으로 갑니다.
슈렉과 피오나의 결혼, 해피엔딩
피오나는 슈렉의 진심 어린 말을 듣게 되고, 저녁이 되자 오우거로 변한 자신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파콰드는 경악하며 결혼식을 취소시키고는 슈렉과 피오나 사이를 갈라놓고 피오나는 성 꼭대기에 가둬버리려고 합니다.
이때 동키와 용이 나타나, 용이 파콰드를 먹어버립니다.
슈렉의 진실된 사랑의 키스를 받은 피오나는 저주에 풀립니다.
저주에 풀린 피오나는 공주의 모습이 아닌 오우거의 모습으로 남게 되어 이상하게 생각하지만 슈렉은 아름답다며 걱정하지 말라고 합니다. 둘은 결혼을 하고 모두의 축하 속에 해피엔딩으로 슈렉의 이야기는 끝이 납니다.
외면보단 내면의 아름다움을 찾아주도록 하는 영화 '슈렉'
모두들 피오나의 저주가 풀리면 공주의 모습으로 남겨질 것이라는 선입견을 무참히 깨듯이,
익숙한 동화속 인물들과 녹색 괴물 '슈렉'을 통해서 익숙하지만 다른 이야기를 풀어내고, 예상되는 이야기 전개 속에 반전미 까지 주는 애니메이션 영화 '슈렉'이었습니다.
댓글